카카오 성과형광고 광고주 성공사례 인터뷰 - 문고리닷컴
즐거운 리폼의 시작, 문고리닷컴
최근 인테리어 업계는 라이프 스타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데요. 특히 전문 인테리어 용품부터 작은소품까지 자신들의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찾기위해, 디자인부터 질과 가치 까지 직접 비교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치열한 인테리어 카테고리에서도 DIY의 선두주자로써 소비자들의 리폼 파트너로 활약하고 있는 문고리닷컴을 소개합니다.
고객들의 리폼 파트너, 문고리닷컴
문고리닷컴은 DIY +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위해 온라인 DIY 쇼핑몰 그 이상을 넘어 관련 제품은 물론 주방용품과 가구에 이르는 다향한 라이프스타일 상품군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인테리어 용품 전문 매장을 운영하면서 오픈마켓에 몇가지 문고리를 판매하게 되면서였는데요. 온라인을 통해 문고리를 판매하다보니 DIY시장의 성장과 함께 쇼핑몰의 매출도 함께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조금씩 품목이 확장 되어 지금의 문고리닷컴이 되었습니다. 문고리닷컴의 역할은 소비자분들께 '나도 할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도록 도와드리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는 문고리닷컴이 리폼, DIY를 하고자하시는 소비자분들을 만날 수 있는 창구이기 때문에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고, 이때문에 상당히 세심한 운영을 해오고 있습니다.
Daum검색광고 - 운영 전략
문고리닷컴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만큼 키워드도 상당히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균 약 6,000개의 키워드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이중에 주요 키워드는 따로 그룹핑해서 순위와 품질지수를 관리하고 있고, 신제품이 나올때마다 새로운 키워드를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키워드를 워낙 많이 셋팅하고 있다보니, 각각에 딱 맞는 소재 전략을 가져가기는 현실상 힘듭니다. 대신에 꾸준히 쌓아온 리폼 사례, 리뷰 건수를 소재에 많이 녹여내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대한민국 대표 홈리폼 브랜드, 8000건 이상 리폼 후기 등과 같이 타 업체와 차별된 문고리닷컴만의 자산인 리뷰, 후기등으로 어필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Daum검색광고 - 키워드 개발
현재 인테리어 업종의 전통적인 키워드는 시장 포화 상태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정도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런 시장에서 문고리닷컴이 찾은 돌파구는 새로운 키워드 발굴이었는데요. 기존에는 상품명을 단순히 제조업체에서 분류목적으로 만든 딱딱한 느낌의 제품명을 그대로 광고했다면, 지금은 문고리닷컴만의 브랜드 특성을 잘 녹여낸 키워드로 재조합하거나,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감성적인 상품명을 개발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타공판과 같이 소비자들이 인테리어 잡지나 화보를 보고도 상품명을 몰라 구매하기 어려웠던 상품들을 먼저 발굴해내고 시장에 선보이면서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개발하고 발굴해 유행시키는 상품은 연관된 2차 상품들까지 함께 선보이면서 매출 신장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문고리닷컴은 광고 키워드를 직접 만들어내고 시장에 유행을 시키는 사례를 만들어 가며 인테리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DDN - 랜딩 전략
인테리어 업종은 소통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스토리가 있는 제품 구매 패턴을 가진 소비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제품별 실제 활용 사례 및 활용 방법 등에 초점을 맞추고 랜딩페이지를 셋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명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들에게 바로 상품 페이지로 랜딩 시키기 보다는 실제 리폼 사례를 소개한 페이지로 랜딩시켜 상품에 대한 이해를 높여 연관제품까지 함께 구매 할 수 있도록 소비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DDN - 노출 지면 관리 / 소재 전략
일반 리타겟팅 광고의 경우 노출 지면의 퀄리티 면에서 아쉬운 점을 느끼고 있었는데요. DDN은 노출 지면 자제의 퀄리티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음의 커뮤니티, 웨딩, 리빙 등의 지면의 깔끔한 느낌에서 주는 신뢰도가 문고리닷컴 브랜드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드는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DDN의 소재 컨셉은 직접적인 할인 이벤트와 신상품 소개 두가지로 잡고 제작하고 있습니다. 문고리닷컴의 디스플레이 광고의 목적은 브랜딩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DDN의 노출 지면의 퀄리티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타사 상품을 집행하면서 광고가 너무 많이 노출되어 지저분한 지면에 대한 아쉬움이 많았기 때문에, DDN의 깔끔한 지면에 가장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특히 Daum 내부 서비스에 노출되는 지면에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에는 매체의 공신력에 유저 퀄리티까지 더해진 덕분에 광고와 문고리닷컴 브랜드의 신뢰도까지 상승하는 효과를 매출 상승으로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ROAS는 최소 1000%에서 최대 1200%까지 꾸준히 높은 효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시장의 리폼 트렌드에 따라 소재를 변경해주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자체 기획상품, 주력 제품 출시 등이 있을때에도 소재를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재는 최대한 소비자가 봤을때 광고의 느낌보다는 정보성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정확한 할인정보, 제품정보를 녹여내는 방향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 검색어 리타겟팅을 통해 특정 검색어를 최근에 검색한 유저들에게 DDN을 노출해 자연스럽게 제품 구매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DDN - 동적소재
DDN 동적소재는 문고리닷컴과 같이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업종에 굉장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실제 다양한 제품을 하나하나 광고 소재로 제작해 노출하기에는 운영리소스가 부족하기 때문에 몇가지 대표 상품의 이미지만 소재로 제작해 운영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동적소재를 통해 다양한 상품들을 소재로 노출 할 수 있어 운영적인 면에서 상당히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인기상품순, 최신상품순, 카테고리별 필터를 적용해서 광고 목적에 맞게 셋팅해서 사용하니, 대표 상품 이외에도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들이 고르게 판매로 연결되는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런 편리함에 더해 상품리타겟팅을 설정해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CTR도 일반 이미지 소재에 비해 평균 2배 가량 높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O2O 서비스 - 문고리닷컴 라이프 스타일 샵
제품이 전문성을 요구하는 상품도 많다보니, 사이트 내에 상세 설명을 넣어두더라도 다시 한번 게시판이나 문의전화를 통해 다시 한번 상세 공정이나, 제품 특성을 확인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to 오프라인 서비스의 일환으로 라이프 스타일 샵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오픈 준비를 하면서 온라인 사이트 주요 고객이 30-40대 여성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매장에도 비슷한 성향의 고객이 방문해주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매장을 열고보니 20대 고객이 가장 많이 매장을 찾아주셔서 놀랐습니다. 최근들어 매체를 통해 다양한 셀프 인테리어 사례가 이슈가 되면서 젊은 상당히 높아진 고객들의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매장에 방문하셔서 사이트에서 봐둔 상품의 실물을 확인하고, 간단히 시공 상담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고객분들이 편하게 매장을 찾아주고 계십니다. 최근 여름 휴가철을 맞아 휴가를 이용해 집 인테리어 리폼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계신데요. 매장을 찾아주시는 고객분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떤 사업에서든 이미 알려진 상품, 이미 유행하고 있는 상품으로 승부를 보기보다는 트렌드가 될만한 상품을 빠르게 찾아내고 먼저 선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광고도 다르지 않은데요.
늘 새로운 상품이 나오는 온라인 광고시장에서도 발빠르게 움직여야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문고리닷컴의 탄탄하고 전략적인 광고운영 스토리를 통해 다른 광고주분들도 지금 바로 광고운영 상태를 점검해보시고,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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